양파는 여러 가지 건강 효능을 지닌 식품으로 이미 많은 사람들에게 잘 알려져 있지만, 잘못된 방법으로 섭취할 경우 건강에 좋지 않은 신호를 줄 수 있습니다. 양파를 좋아하는 분이라면 이 글을 읽고 해당 사항에 포함되지 않도록 섭취 방법을 잘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. 이번 글에서는 양파를 먹을 때 피해야 할 잘못된 섭취 방법과 잘못된 섭취 방법으로 인한 건강 문제에 대해 알려드립니다.
양파를 너무 많이 먹지 마세요
양파는 비타민, 미네랄, 항산화 성분 등 좋은 영양소가 가득한 채소입니다. 하지만 너무 많은 양을 먹게될 경우 신체에 다양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. 양파에는 알리신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데, 이 성분은 체내 소화를 촉진하고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지만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 위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.
특히 공복에 많은 양의 양파를 먹으면 위장에 자극을 줄 수 있고, 위염이나 속 쓰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 따라서 하루에 한 두 개의 양파를 물에 담궈두었다가 매운 맛이 빠지게 되면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.
보관 방법을 지켜주세요
양파는 보관을 어떻게 하느냐, 얼마나 보관하느냐에 따라 맛과 품질이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. 특히 양파를 장기간 보관한 후 섭취하면, 양파가 가진 수 많은 영양소가 파괴되고 산화된 성분이 나와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. 오래된 양파는 냄새가 강하고, 표면에 녹색 부분이 생길 수 있는데, 이 부분은 독성 물질이 축적될 수 있습니다.
양파를 보관할 때는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하며, 한 번에 많이 사두기 보다는 필요한만큼 사서 신선할 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생양파 먹을 때 이것만 확인하세요
양파는 생으로 먹을 때 가지고 있는 성분과 효능을 최대한 누릴 수 있지만, 일부 사람들에게는 위장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. 생양파는 강한 향과 자극적인 맛이 있어 민감한 사람에게는 오히려 소화불량이나 가스 생성, 배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.
생양파는 조리가 되지 않기 때문에 위장에 자극이 가지 않도록 가능하면 식사 이후 혹은 식사와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. 생양파의 특유의 강한 맛과 향이 오히려 자극을 증가시키 수 있으므로 어느정도 적당히 조리하여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.
또한 양파 껍질은 많은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어서 껍질을 벗기고 바로 먹을 경우 영양소의 일부가 손실될 수 있습니다. 양파의 껍질에는 항염증 성분과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 어느정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, 가능하면 껍질을 벗기지 않고 섭취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.
물론, 껍질을 잘 세척하고 먹었을 때 껍질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.
양파는 우리 몸에 매우 많은 도움을 주는 채소지만, 잘못된 섭취 방법과 보관으로 인해 건강에 해가 될 수 있습니다. 과도한 섭취, 오래된 양파 사용, 생양파 섭취 방법을 잘 확인하여 올바른 방법으로 양파를 보관하고 섭취해야 하며, 그 건강 효능을 완벽하게 누리기를 권장합니다